본문 바로가기
따라해보고싶은레시피

고추장 감자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feat.백종원 감자짜글이)

by The-moment 2020. 3. 28.

집에 감자가 많이 있어서 감자로 어떤 요리를 해보면 좋을까 하다가

냉장고에 있는 재료로 뚝딱 만들 수 있는 고추장 감자찌개를 만들어보기로 했어요. 

이전에도 종종 해 먹어 봤는데 고기 없이 해도 맛있더라구요. 

그런데 저번에 방송에서 백종원 님이 감자짜글이 끓이실 때 통조림 햄을 넣어서 하시는 걸 봤던 기억이 나서

고추장 감자찌개에도 통조림 햄을 넣어보면 어떨까 싶어 만들어보게 되었습니다. ㅎㅎㅎ

제맘대로 퓨전요리 ㅎㅎㅎ

 

우선 오늘의 주인공인 감자의 효능에 대해 먼저 알아볼까요?

≪감자의 효능≫
1. 풍부한 비타민으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
2. 풍부한 칼륨으로 체내 나트륨 배출과 혈압 저하에 도움
3.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킴으로써 암 예방에 도움

감자에 나트륨 배출 효능이 있다는 게 저는 참 반갑더라구요. 

아무래도 평소에 음식을 싱겁게 먹기 보다는 간간하게 먹는 편이다 보니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는 바나나, 양배추와 같은 식품에 관심이 높았는데 감자도 나트륨 배출을 돕는다니.....

나중에 간식으로도 감자요리를 종종 해봐야겠어요^^

 

 

 

 

자 그럼 오늘의 메뉴 "고추장 감자찌개"에 필요한 재료를 소개해 드릴께요~

재료 : 감자 4개 , 양파 1개 , 고춧가루 4큰술, 고추장 2큰술, 파 한 단, 다진 마늘, 애호박 반 개 분량, 통조림 햄 1 , 육수용 쌀뜨물(생략 가능)

 

이 외에도 버섯 등 냉장고 재료를 더 추가해주셔도 돼요^^

 된장찌개용으로 냉동 보관해둔 애호박을 사용했는데 애호박도 다른 재료로 얼마든지 대체 가능합니다. 

그리고 국물의 구수한 맛을 더하기 위해 저는 쌀뜨물을 육수 베이스로 사용했는데요. 

집에 육수용 멸치, 다시마가 있는 분들은 더 맛있게 육수를 준비하실 수 있겠어요~~

 

 

먼저 파를 파송송 파송송 썰어줍니다. ^^

그리고 준비된 통조림 햄은 일회용 비닐에 넣어서 손으로 으깨주세요~

다진 돼지고기 대신 사용하는 거라 이렇게 으깨주면 비주얼이 나름 비슷해지더라구요. ㅎㅎㅎ

 

 

다음으로는 예열된 프라이 팬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붓고

고춧가루를 넣어 고추기름을 만들어줄 거예요. 

여기서 주의해주셔야 하는 부분은

고춧가루가 타지 않게 하기 위해 불은 약불로 맞춰서 충분히 고추기름을 내주세요^^

 

 

고추기름이 준비가 되면

감자 껍질을 벗기고 깍둑썰기로 착착 착착 썰어줍니다. 

고추기름에 볶아줄 건데요. 

어머 이런....

감자가 깍두기가 돼버렸어요 ㅎㅎㅎㅎㅎㅎㅎ

이건 누가 봐도 깍두기다...............ㅎㅎㅎ

 

 

깍두기 같은 비주얼을 가진 감자들을 볶아주면서

준비된 쌀뜨물을 자작하게 부어 끓여줍니다. 

(ㅎㅎㅎㅎ 깍두기 국물 같다..........)

 

 

감자가 어느 정도 익어갈 때쯤

호박과 양파, 으깬 통조림 햄을 넣어주세요.

통조림 햄을 으깨 놓으니 얼핏 보면 정말 다진 돼지고기 같아 보이네요 ㅎㅎㅎ

 

 

 

바글바글 끓여주다가 다진 마늘과 고추장을 넣어주세요. 

고추장을 처음부터 넣고 오래 끓이면 텁텁해질 수 있으니 고춧가루로 먼저 베이스를 잡고

나중에 넣어주시는 게 깔끔하게 드실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

 

 

감자가 푹~~~ 익어갈 때쯤

송송송 썰어둔 파를 넣어줍니다. 

고추기름을 내서 육수를 만들었더니 아주 얼큰하고 칼칼한 찌개가 되었어요. 

 

 

뜨거운 밥 한 큰 술에 

얼큰하고 깊은 맛의 고추장찌개 한 입 먹으면

으아아아아~~~~

너무 맛있었어요. 

 

 

얼큰한 찌개가 당기는 날이라면

고추장 감자찌개로 맛있는 식사 해보시면 어떨까요? ^^